프로필아이콘

로그인 해주세요.

ARTICLE

ALWAYS WITH THE GLORY OF GOD

ARTICLE 목록

교회 | 여러분의 교회는 어떻습니까

페이지 정보

관리자 작성일21.03.04 12:11 165회

본문

[최종상 선교사]



특별히 2017년은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이하는 해였습니다. 그래서 499주년 때부터 독일에서는 이미 엄청난 기념 행사들이 1년 동안 계속 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특별히 95개조항 반박문을 걸었던 비텐베르크 성당은 성지가 되었고 수많은 분들이 거기를 방문하고 있습니다. 루터교 뿐이 아니라 개신교 전세계적으로 이것을 기념했었습니다.

좋은 일입니다. 당연한 일입니다. 우리는 그렇게 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종교개혁의 정신을 이어 받아서 새로운 각오를 다지는 결단이 있어야 합니다. 저는 그렇게 보고있습니다. 즉 잘못된 교회 교권주의와 교리에 정하여서 교회를 개척하고 갱신운동을 일으키는 것이 종교개혁 500주년에 우리가 생각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념식 해치운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직성경, 오직믿음, 오직은혜, 오직그리스도, 오직 하나님께 영광 5대 솔라 구호에만 그칠것이 아니라 그것을 가지고 신앙운동, 하나님 나라 운동, 성령운동, 기도운동으로 이어가야 될 것입니다.

그러나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종교개혁의 핵심을 이어받는 것입니다. 그것은 무엇입니까? 루터가 어떻게 종교개혁을 했는가 그것은 성경에 기록되어 있는데 정통과 습관과 관습에 가려워서 드러나지 않았던 진리와 원리를 드러내서 그것을 부각시켜서 교회를 혁신 시키는 것이 종교개혁 아니였습니까?

이신칭의 교리를 루터가 만들었습니까?. 아닙니다. 성경에 다 기록되어 있던 겁니다. 그러나 그동안 사람들이 천주교 교리와 전통에 사로잡혀서 그것이 들어있음에도 불구하고 보지 못 했던 것이죠. 그것을 알아내서 끄집어내서 부각시켜서 교회갱신 운동으로 연결시킨 것이 종교개혁 이였습니다. 성경에 기록되어 있는데 우리가 지금까지 교리와 관습과 전통 때문에 우리의 관점이 제한 받아서 보지 못했던 어떤 영역이 없지는 않습니까? 그 영역이 과연 무엇입니까? 그것을 찾아서 다시 한번 성경으로 돌아가는 그리스도께로 돌아가는 복음으로 돌아가는 운동이 종교개혁의 핵심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이어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습니다. 지금은 종교개혁 때와 같은 종교 개혁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500년의 종교계에서 단면적으로 볼 때 정치운동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영주가 하나도 안 믿으면 영주가 루터를 보호하고 믿으면 다 따라 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선교, 선교 운동은 성경에 잘 기록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윌리엄 케리가 1792년에 우리 이교들에게 나가서 복음을 전해야 된다 외치기전까지 그 중요한 것이 우리눈에 들어오지 않았잖아요! 성령운동, 성령이 얼마나 중요한 성삼위의 한위인데, 20세기 초반에 아주사 운동이 일어나기 전까지 몰랐습니다.

최근 나온 통계 2008년부터 2013년 오년 사이에 어느 교단이 영국전체에서 영국 전체에서 4개 교회를 개척했습니다. 같은 기간에 813 교회가 문을 닫았습니다. 그것이 영국의 현실입니다. 그런데 교회 숫자는 성장합니다. 전체적인 교회수, 교인수, 목회자수는 줄었는데 교회수는 성장했어요. 2008년부터 2013년까지 사이에 933개 교회가 성장했어요. 왜나하면 오순절 교회 교파가 적어도 680개 교회를 개척한 겁니다. 5년 동안에 그 다음에 다른 것은 소수민족 교회들이 와서 수많은 교회를 개척해서 그래서 그렇게 영국의 전통적인 백인교회 들이 문을 닫음에도 불구하고 교회 숫자적으로는 늘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저는 교회개척의 계절이 왔다 그렇게 주장하고 있습니다. 제가 말씀드린 대로 교회를 갱신시킬 부분이 무엇을까? 저는 그것을 전도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성경에서 볼 때 교회적으로 볼 때 전 세계적으로 전도가 제일 취약한 부분입니다. 여러분 교회는 어떻습니까











 

최종상 선교사  Rev. Jong Sang Choi

 

암노스 유럽선교회

                                                                      

최종상 선교사는 복음의 열심을 가지고 영적 전쟁의 선봉에서 충성을 다하여 살아간 전도자이다. 

둘로스 선교선을 타고 수십번을 선교에 매진한 그는 영국에서 공부하고 현재는 암노스 유럽선교회를 설림하여

학장으로써 새로운 사역을 감당하고 있다.

저서로는 <이방인의 사도가 전한 복음, 로마서>, <기도로 움직이는 배 둘로스>, <다시 건너와 우리를 도우라>등 다수가 있다. 

                                                                      

로드맵 미니스트리  ROADMAP MINISTRY